주요콘텐츠로 건너뛰기

Industry

Manefacturing [Case Study] ADAPTION(어뎁션) X LUGO(루고) 2019.06.04

 

 

안녕하세요 여러분!

요즘 엘코퍼레이션은 더욱더 생생한 사용 후기를 제공해 드리기 위해 3D프린터를 적극적으로 사용하시는 고객사를 

직접 찾아가 여러 소통을 하고 있답니다. 

 

이번에는 떠오르는 디자인 컨설팅의 신흥강자 'ADAPTION(어뎁션)'에 다녀왔습니다. 

그 생생한 후기를 지금 바로 만나보시죠! 

 

 

 

 

    ■ 회사 및 자기소개 

 

-안녕하세요. 어뎁션 디자인 스튜디오 디자이너 염순욱
입니다. 

현재 저희는 디자인 컨설팅기반의
디자인 스튜디오로써 자체 제품 개발 생산 및 영상, 시각 등 다양한 영역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특히 제품 관련 모든 것을 디자인 할 수 있으니 언제든 문의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인터뷰하게 된 계기는 3D프린터 덕분에 업무에 확실히 도움이 되어많은 분들이 적절한 분야에 이용하시면 좋을 것 같아 하게 되었습니다.  

 

사소개를 하자면 ‘어뎁션’은 브랜드와 사물의 본질에 대해 연구하며, 복잡하게 얽혀있는 문제들을해결할 수 있는 올바른디자인 솔루션을 찾고 있습니다. 인간 중심의 디자인 가치를 존중하고 새로운 비즈니스의 실행 가능성과새로운 기술의 실현 가능성에 대해 고민하고 있지요. 

인간 중심의 사용성, 비즈니스의 실행 가능성 그리고 기술의 실현 가능성이 하나로 완성 될 때 우리가 생각하는 새로운 디자인 혁신모델이 완성된다고 믿고 있습니다.

 

 저희 어뎁션의 설립자이자 대표 디자이너인 정덕희는 어뎁션 설립 이전, 2008년, 탱그램디자인연구소와 탱그램팩토리를 설립하여 2017년, 카카오에 회사를 매각하기까지 탱그램 브랜드와 모든 프로젝트를 총괄하였습니다. 

삼성전자, 아이리버 등에서 디자인 리더쉽을 키워온 그는 탱그램을 창업한 이후 스마트케이스, 스마트 닷 등과 같은 IT 제품을 성공적으로 출시하였고, 카카오의 전략적 투자 이후 디지털 포토 프레임 스마트 플레이트와 피트니스 디바이스 스마트 로프를 전세계에 성공적으로출시하였습니다. 

독일의 IF,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와 일본의굿 디자인 어워드, 한국의 핀업 어워드 및 코리아 디자인 어워드 등을 포함하여 거의 모든 산업 분야에서큰 영예를 안았습니다. 

 

 

 

 

    ■ 3D프린터를 사용한 계기

 

-아무래도 디자인 일을 하다 보니 모델링 하고 실제로 나오는 출력물을 확인해야 했습니다. 

디자인만 해보것과 디자인 한 것을 직접 느껴보는 것은 확연히 다르니까요. 쉽게말해 자체 제품 개발 및 디자인 컨설팅을 진행하며 3D 모델링의 사이즈 감을 쉽게 파악하기 위해 구입 하게되었습니다. 

 

3D프린터를 구입하기 전에는 외주에 맡겨 이용했지요. 

그런데3D프린팅서비스 같은 경우 출력시간과 소재 관련 비용을 받으니 정말 비용이 많이 들더라고요. 목업(금형)으로 하기도했는데 비용이 더 많이 들었답니다. 차라리 이럴 거면 적절한 3D프린터를구입하여 마음껏 쓰고 제대로 하는 편이 낫다고 생각했죠. 프린팅서비스를 맡기는 것과 목업 대비 몇 대 구입하는 게 훨씬 낫다고 생각해 구입을 하게 되었습니다. 

 

덕분에 비용도 아주 많이 줄였고, 비용이 부담스러워 맡기지 못한 디자인도 출력해보며 많은 도움을 얻고 있습니다. 

 

 

 

    ■ 해당 프린터 또는 브랜드를 선택한 이유 

 

-일단 저희는 3D프린터가 상당히 활용도가 높을 것이라판단해 저희 모델링 파일을 잘 출력할 수 있는 3D 프린터를 알아봤습니다. 

어떻게 보면 디자인 한 것을 출력하는 목업과정을 3D프린터로 활용하겠다는건데 충분히 FDM장비로 가능할 것으로 판단했죠. 

여러 3D프린터를 알아봤고 기존의 3D 프린터 단점 중
A/S문제, 언어문제
등 사용자 편리성을 따져 국내 제조사인 포머스팜의 LUGO(루고)
프린터를 선택했습니다. 
테스트 과정에서 국내 3D프린터 중 출력안정성, 출력퀄리티가 뛰어나며 외국의 타 제품보다도 비용대비 충분한 능력
을 보여줬죠. 

 

즉, 저희가 원하는 출력물을 얻을 수 있으면서 가격대가 상대적으로 저렴한 LUGO(루고)를 선택했습니다. 

 

또한 좀더 나은 출력물이 필요할까봐 DWS사의 XFAB도 구입했는데 워낙 LUGO성능이 좋아 LUGO로만 출력하고 있습니다. 98%정도 LUGO를 이용하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사용 후기 (장점) 

 

-저 같은 경우에는 학교에서나 다른 활동을 하던 중 3D프린터를많이 썼었는데 소음이 많이 심했었습니다. 여러 3D프린터를이용했는데 팬(FAN) 돌아가는 소리, 출력하는 소리 등소음이 심했었죠. 그래서 3D프린터를 도입할 때도 조금 걱정을했습니다. 그 부분에 초점을 맞춰 LUGO를 선택한 건 아니지만이용해보니 다행스럽게 잔고장도 전혀 없고 소음과 진동이 타 3D프린터에 비해 적었습니다. 

 

다른 FDM프린터와 비교하면 거의 소리가 안나는 수준이죠. 

 

물론 제가 소리에 민감할 수도 있지만 다른 분들도 업무 하는데 방해가 되지 않고, 디자이너 모두 문제없이 일하고 있답니다. 

어쨌든 소음에 민감하신분들이라면 LUGO 프린터를 선택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 다른 장점으로는 출력도중 필라멘트가 소진될 시 타프린터는 보통 입력한 좌표 그대로 계속 프린팅
을 하고 있어서 다시 처음부터 출력해야 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아주불편했죠. 

 

하지만 LUGO는 필라멘트가 소진 시 동작을멈추는 기능이 있어 매우 유용
하게 쓰이고 있습니다. 

재출력 할 필요 없이 멈춘 시점부터 진행하면 되기에 필라멘트 소비량과 시간을 아낄 수 있는 좋은 기능
이죠.

이 외에도 여태껏 별다른 A/S사항도 없다
는 게 가장 큰 메리트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물론A/S가 발생해도 엘코퍼레이션에서 잘 도와주셔서 문제 없이 쓰고 있답니다.

 

  

 

    ■ 3D 프린터를 어떻게 활용 하셨나요? 

 

-일단 저희는 디자인 의뢰가 들어오면 fusion360을 이용하여 3D모델링을 진행합니다. 

최종적으로 출력물을 넘길때 ideamaker를 이용하죠. 그리고 최종 출력물을 사포로 갈아 표면 정리를 합니다. 

제품 디자인 출력, 패키지, 목업 등 다양하게 출력해 활용
하고 있습니다. 

 

담배 케이스(CigaretteCase), 핸드폰에 부착하는 필름카메라(Photo Printer)의 우측 뚜껑부분, 태극기 문양
등 거의 대부분 디자인한 것을 미리 뽑아 실물을 보고 있습니다.
 

 

 

 

    ■ 기타(이외에 하고 싶은 말) 

 

저희는 LUGO에상당히 만족하고 있으며, 5대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엘코퍼레이션과의 협력을 통해 더 많은 분야에서 3D프린터를 활용 할 수 있도록 여러 사례를 제공하고싶습니다. 

지속적인 관심 부탁 드리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공구를디자인 하고 싶다.’  ‘방향제 케이스를 업체에서 디자인 하고 싶다.’ ‘시계나 제작 외형 디자인을 맡기고 싶다’ 라고 생각하시는 분
은 
저희 어뎁션(Adaption)을 통해 언제든 문의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저희는 제품 관련 모든 것을 할 수 있는 ‘디자인 컨설팅 전문기업 ADAPTION(어뎁션)’ 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ADAPTION(어뎁션) 홈페이지 : https://adaption.xyz

0 comments
0/300 Byte

Login

아이디/비밀번호 찾기